2017 쉐보레 말리부의 안전성과 초고장력강판, 최고등급, 보험료의 관계
쉐보레 말리부의 안전성
요즘 차량 선택에서 안전성과 경량화가 자동차 선택의 기준이 되고있고 안전성 마케팅의 화두는 안전테스트와 포스코의 초고장력 강판의 사용이다.
먼저 초고장력 강판을 알아보면...
포스코의 초고장력 강판은 기존 사용되던 차량용 강판에비해 무게는 10%정도 가벼우면서 강도는 2배이상이라고 하니 사용을 안할수 없음이 분명하다.
하지만 이런 초고장력 강판이 신형 말리부에 특별히 채택된것은 아니고 현대의 제네시스나 르노삼성의 SM6모델에도 두루 사용되고 있고 점차 모든 차량에 채택될것이니 특별히 볼것도 아니다. 그리고 초고장력강판은 포스코뿐 아니라 현대제철에서도 생산되며 현대기아차에 적용된다. 하지만 관건은 품질인데 현대차의 고장력 강판에는 국내소비자들이 계속해서 품질논란이 붉어진다.
다음으로 안전성테스트인데...
신형말리부는 최근에 실시한 미국 고속도로 안전보험협회의 충돌테스트에서 최고 등급을 받았습니다. 최고등급은 "톱 세이프티 픽 플러스"라고 합니다. 이 톱세이프티 픽 플러스 등급은 기본평가 항목인 전면충돌, 측면충돌, 지붕강성, 스몰오버랩, 머리지지대 및 좌석안전항목과 전방 충돌 회피장치 평가까지 높은 등급을 받아야 최고등급이 주어진다고 한다.
안전등급종류는 부문별로 Good / Acceptable / Marginal / Poor(우수/양호/미흡/최악)
테스트항목
Front small overlap
Front moderate
Side
Roof Strength
Head restraints & Seats
위 다섯개 항목을 모두 우수를 받고 충돌회피장치평가를 기본이상 받으면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를 받을수 있다.
http://www.iihs.org/iihs/ratings
이곳에서 다양한 차량 테스트결과를 확인가능하다.
그렇다고 이 탑 세이프티 픽플러스가 대단한것도 아닌것이 그동안 제네시스, 싼타페, 옵티마, 투싼 등등등....닛산의 알티마, 무라노외 다양한 차량, BMW의 다양한 차량, 그외의 제조사들의 다양하고 많은 차량들이 받는것이니 대단할것도 없지만 마케팅 포인트가 되기엔 충분한 요소다.
물론 쏘나타도 탑 세이프티 픽 플러스네요. 아쉽게도 확인해보니 아반떼는 스몰오버랩에서 양호를 받아 탈락!
아무나 다 받는것이라해도 우선 신형 말리부는 의심의 여지 없이 안전성은 문제가 없어보이네요. 국내출시 모델의 에어백논란 외에는...
신형 말리부의 보험등급
신형 말리부는 한국보험개발원에서 산정하는 보험등급에서 26급중에 20등급을 받아 거의 승용차 최고 등급을 받았습니다. 이 등급은 보험료산정에 반영되어 등급이 높을수록 보험료가 싸지는데 등급은 RCAR테스트를 통해 충돌후 안전성과 파손정도, 수리시 비용등을 종합하여 결정됩니다. 충돌시켜서 얼마나 부서지는가? 부서진부분의 정비비가 얼마나 들어가는가? 말리부에 치이면 사람이 얼마나 다치겠나? 등을 판단한다.
결론은 신형 말리부가 초고장력강판을 사용해 강성을 높이고 각종테스트를 우수한 성적으로 통과한것은 명백히 뛰어난 것이지만 그렇다고 그것이 말리부만의 것이 아니며 통과의례같이 모든 차량이 그정도 안전성능은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다시 생각해보면 초고장력강판을 사용하지 않거나 테스트에서 오류가 나타난 차량에대해서 선택시 보다더 살펴봐야 할것같다.